의료인 지인의 제보로 알게된 사실이고, 혹시 필요한 정보인 거 같아서 공유해 드립니다.
많은 태권도장 관장님들께서 Reopen 관련해서 영상을 만들어서 공유하시는 것을 많이 목격하게 됩니다.
미국에 계신 많은 관장님, 사범님들과 네트웍이 형성이 되어 있어서 가능한 일입니다.
언급한것 처럼 지인과 얘길 나누던중 도장에서 리오픈시 신경써야 할 사실 하나를 알게 되었는데, 열 체크, 손씻기, 사회적 거리 유지 등은 대부분 언급이 되었지만, 저희가 관찰한 거의 모든 도장에서 신발에 관한 언급이 전혀 없어서 정보 공유합니다.
결론 부터 말씀 드리면, 밖에서 신는 신발이 바이러스를 옮겨 올 수 도 있다는 얘기고, 학생들이 밖에서 신던 신발들이 도장에 들어올 경우, 그 위를 맨발로 지나 다닐 것이고, 그리고 매트로 올라갈 경우들이 흔이 있을 수 있는데, 수련 시간등을 통해 직접 터치가 가능하다는 얘기가 되겠지요. 물론 도장의 구조등에 따라서 언급된 상황들이 다를 수 있겠네요. 생각 하긴 싫지만, 학생들이 그 후에 집으로 돌아가서 온 집안을 돌아 다닐지도 모르지요.
연구결과가 일단 나온것이 있는데, 뉴스에서 기사화도 되었습니다. 관점에 따라서 소홀 할 수 도 있는 것인데, 아직 백신이나 치료제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뭐든지 조심하는게 학생들의 건강이나 도장 비즈니스로 보나 좋은거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