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도장관장님, 혹은 사범님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는 도장인 White Tiger 도장에 대한 영상이 유튜브에 있어서 공유합니다.
여기서 저희가 주목한것은 학부모의 입장입니다. 본인의 아이가 이용할 시설과 사범님, 그리고 프로그램에 집중이 되어 있어서 상당히 인상이 깊었습니다.
관장님, 사범님들이 보편적으로 유명도장을 바라보는 관점들은 비즈니스적인 측면, 예를들어 관원, 사이즈, 돈을 벌어들이는 프로그램 등등에 집중을 하게 되는데, 그런거와는 전혀 관련없이 있는것에 관점이 집중되어 있고, 도장에 걸려있는게 뭔지 모르겠다고 말하는게, 참으로 신선하게 와 닿았습니다.
이 영상을 보면서 학생 혹은 학부모 한명이 도장으로 걸어 들어오면 어떤 관점으로 도장을 바라보게 되는지를 다시 생각해 보게되었습니다.
이 관장님의 몇단이고, 뭘했고 하는건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으며, 가장 중요한것은 이도장과 프로그램이 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하는게 주 관심사이겠지요.
그 외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는 얘기도 하네요.
어려운 이때, 기본속에 답이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해주는 영상이라 공유해봤습니다.
도장 전체를 찍고 클라스 하는것을 찍고 퍼블릭에 공유 한것이니 당연 관장님 및 사범님들 허락을 받은 걸로 이해했습니다. 문제가 있을시 삭제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K0u1uWAnz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