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교수님은 현재 용인대 태권도 학과에서 교수로 재직중이시며, 한국스포츠 과학원장과 한국 스포츠 인성 코칭 학회장직을 겸하고 계십니다. 임 교수님의 전문 연구 분야인 스포츠 심리학을 바탕으로 인성교육에 관련된 연구와 저서집필 활동을 하시며, 태권도 교육에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활발하게 하시고 계십니다. 저희 태권US를 위해서 태권도 인성교육 시리즈를 보내 주셨으며 많은 미국내외의 사범님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임태희 교수님을 비롯하여 수고해 주신 교수님 연구실 및 협회의 스테프분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Taekwon US 운영팀]
그동안 임 교수는 배 사범과 태권도 라이프스킬 교육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워크북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양 사범과는 태권도장 환경에서 사범이 사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과 지도를 위한 맨트를 포함한 인성코칭에 대해 알아보았다. 시간이 흐르면서 임 교수는 워크북과 인성코칭을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개발이 가능하다는 확신이 생겼다. 이에 임 교수는 배 사범과 양 사범을 불러 태권도 인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을 위해 융합 연구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다.
배 사범: 교수님, 저 왔습니다. 잘 지내셨나요?
양 사범: 교수님~ 저도 왔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임 교수: 그래 왔구나. 오느라 고생했어. 두 사람 모두 잘 지냈지?
배 사범: 그럼요. 저는 요즘 도장에서 애들 가르치면서 남는 시간에 교수님께서 알려주신 것들 공부하느라 하루가 모자라요. 안 하던 공부를 하려니 책상 앞에 앉아 있는 것도 힘이 드네요.
임 교수: 그래도 배 사범이 그렇게 노력하고 있다니 기쁜데. 양 사범은 요즘 어때?
양 사범: 저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교수님과 함께 정리하던 인성코칭도 어느 정도 마무리 되어 가고 있어요.
배 사범: 양 사범님. 인성코칭이 뭐예요? 두 분이 뭔가 개발하고 계신 건가요?
양 사범: 네, 저는 상담 쪽에 관심이 많아서요. 교수님과 함께 태권도장에서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상담 매뉴얼을 개발하기로 했어요.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그래도 처음보다 많은 진전이 이루었어요.
임 교수: 사실 오늘 내가 두 사람을 보자고 한 것도 이것 때문이야. 내가 봤을 때 두 사람이 지닌 장점을 합치면 더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거든.
배 사범: 저는 교수님과 함께 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할 준비가 됐어요!
임 교수: 하하하. 배 사범 여전히 열정이 넘치네? 그래 그게 내가 생각하는 배 사범의 장점이야. 그리고 배 사범은 현장 경험이 많기 때문에 라이프스킬의 개념을 누구보다 빠르게 이해하고 응용하고 있지. 그래서 나는 배 사범이 알고 있는 현장지식과 라이프스킬 경험들을 나와 양 사범이 개발하고 있는 인성코칭에 함께 접목하려고 해. 물론 라이프스킬 내용이 포함된 인성교육 워크북도 포함해서 말이야.
양 사범: 태권도 라이프스킬 워크북과 상담을 활용한 인성코칭을 접목시킨다는 말씀이신가요?
임 교수: 그렇지, 두 사람 다 알고 있겠지만 수련생들의 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복합적인 노력이 필요하지. 워크북이든 인성코칭이든 하나보다는 둘일 때 인성교육 효과가 배로 늘어나지 않겠어?
배 사범: 맞습니다. 저도 최근에 수련생들에게 워크북을 적용해보면서 든 생각이 있어요. 만약 수련생들이 혼자서 워크북의 문제들을 푸는 데만 급급하다면 일반 학습지와 별반 다를 게 없죠. 결국은 사범이 워크북에 있는 내용을 수련생들에게 얼마나 쉽고 명확하게 이해시키는 지가 중요하더라고요.
임 교수: 바로 그거야! 사범이 아무리 워크북을 잘 활용하더라도 결국은 인성코칭에 있는 지도코칭처럼 적절한 멘트를 활용해야 해. 이를 통해서 워크북의 내용을 바탕으로 올바른 인성교육을 진행하고 효과를 증대시키는 거지. 어때 양 사범?
양 사범: 제가 고민하던 부분이 이거였어요. 사범이 인성코칭을 통해 교육하더라도 실제로 수련생이 제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였는지 확인할 수 없어서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워크북을 활용하면 이 부분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수련생이 잘못 이해한 부분을 파악하여 재교육까지 연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임 교수: 맞아, 그래서 내가 원하는 것은 앞으로 우리가 힘을 합쳐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는 거야. 두 사람 모두 어떻게 생각해?
배 사범: 저는 좋습니다. 너무 기대되는데요? 뭔가 딱 들어맞는 느낌이에요.
양 사범: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한 번 열심히 개발해 볼게요. 그런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임 교수: 우선은 우리가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충분한 자료들을 확보할 필요가 있어. 이렇게 하자. 2주에 한 번씩 모여 세미나를 하는 거야. 두 사람 모두 12개 덕목에 대해서는 알고 있겠지? 2주에 한 번, 한 덕목씩 배 사범은 라이프스킬 워크북, 양 사범은 인성코칭에 대해서 설명하는 거야. 그리고 이 두 부분의 접점을 찾아서 연계될 수 있도록 개발해보자.
양 사범: 좋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사례들을 모으고 있거든요. 이 자료들만 가지고도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거예요.
배 사범: 저도 워크북을 저 나름대로 수정하고 보완하고 있어요. 이번 기회에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마무리 하면 좋겠네요.
임 교수: 좋아, 그럼 2주에 한 번씩 만나는 것으로 하자. 모처럼 두 사람 다 모였는데 같이 식사나 하고 가지 그래?
배 사범, 양 사범: 네 교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