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교수님은 현재 용인대 태권도 학과에서 교수로 재직중이시며, 한국스포츠 과학원장과 한국 스포츠 인성 코칭 학회장직을 겸하고 계십니다. 임 교수님의 전문 연구 분야인 스포츠 심리학을 바탕으로 인성교육에 관련된 연구와 저서집필 활동을 하시며, 태권도 교육에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활발하게 하시고 계십니다. 저희 태권US를 위해서 태권도 인성교육 시리즈를 보내 주셨으며 많은 미국내외의 사범님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임태희 교수님을 비롯하여 수고해 주신 교수님 연구실 및 협회의 스테프분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Taekwon US 운영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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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 사범은 태권도 인성이 수련을 통해서 삶에 실천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인성이 추상적인 의미에 머무르는 것보다 현실과 삶에 실제로 활용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고 생각했다. 최근 교육 트렌드 또한 배운 것을 삶에 써먹을 수 있는 가치라는 것이 마음에 쏙 들었다. 배 사범은 이참에 ‘역량’에 대해 제대로 공부하고 도장에 적용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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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 사범: 교수님, 그래서 ‘역량교육’이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 건가요? 궁금해서 못 참겠어요.
임 교수: 그래, 잘 들어봐. 우리가 학교에서 무언가를 배우고, 기술을 익히고, 태도나 가치를 만드는 것을 내적 자산을 키운다고 표현하거든. 배 사범 부모님 세대는 개인의 능력을 키워서 좋은 직장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한 교육 목표 중 하나였어. 그런데 지금은 우리나라도 먹고살만해진 거야. 그래서 무조건 경쟁에서 이기고 많이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이 과정에서 배운 내적 자산들이 삶의 가치나 행복을 얼마나 잘 키워줄 수 있는가가 더 중요해졌어. 그게 바로 역량교육의 핵심이지.
배 사범: 아∼ 학교에서 단지 기술과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란 말씀이신 거죠? 경쟁에서 이기는 것보다 그 배움의 과정에서 보다 가치 있는 것을 발굴하고 내 삶에 활용해야 한다는 말씀이신가요?
임 교수: 맞아, 이제는 배움에 그치지 않고 그 배움에서 얻은 것을 삶에 쓸 수 있는 ‘기술’로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배 사범: 무슨 말씀이신지 이해는 했는데, 그게 어떻게 가능할까요?
임 교수: ‘인성’ 개념으로 이야기 해 볼게. 인성이라는 추상적인 의미를 지식으로 습득하거나 감성으로 느끼는 것에 그치지 말고, 인성을 태권도 수련 과정에서 익히는 하나의 ‘기술 skill’로 이해하는 거지. 배 사범, 태권도 기술은 어떻게 하면 습득하거나 발달시킬 수 있지?
배 사범: 글쎄요. 아마도 그 기술의 원리를 이해하고 지식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반복적인 연습이나 훈련을 통해 가능하겠죠.
임 교수: 맞아. 이 기술의 개념을 인성에도 적용할 수 있을까? 연습해서 기술을 익히면 필요한 곳에 써먹을 수 있겠지. 이처럼 인성과 같은 추상적인 의미를 기술과 같은 의미로 바꾼 것이 바로 ‘라이프스킬 life skills’이라고 하는 거야.
배 사범: 아∼ 그렇군요. 그럼 이걸 태권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말씀이신 거네요?
임 교수: 그래 맞아. 태권도장의 예를 들기 전에 역량교육을 통해 라이프스킬이 삶으로 어떻게 전이(적용)되는 지를 그림으로 설명해줄게. 이 그림을 봐. 먼저 수련생들은 학교에서는 선생님, 도장에서는 사범님, 그리고 가정에서는 부모라는 ‘외적 자산’들을 지니고 있지. 그리고 외적 자산들로부터 바람직한 태도 지식 믿음·신념·용기와 같은 ‘내적 자산’을 키우게 되는 거야. 그리고 마침내 이러한 내적자산은 도장·학교·가정 등으로 전이될 수 있어. 이때 바로 ‘라이프스킬 life skills’이라고 하는 구체적인 기술이 우리가 목표를 성취하거나 갈등과 문제 해결, 또는 감정 조절이나 주변 사람과 협동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활용되는 거지.
배 사범: 학습이나 체험을 통해서 외적 자산을 키우고, 이 과정에서 성취경험 같은 내적 자산을 키움으로써 라이프스킬이라는 구체적인 삶의 기술을 터득한다는 말씀이신 거죠?
임 교수: 정확히 이해했네.
배 사범: 교수님, 역량교육이라는 것이 OECD에서는 이미 미래 교육으로 인정받고 있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그런데 이런 개념들이 태권도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OECD가 지향하는 교육의 방향을 태권도가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겁니까?
임 교수: 당연하지! 배 사범,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는 이미 세계 곳곳에서 확인되지 않았나? 실제로 많은 연구자들은 태권도와 같은 스포츠 활동이 청소년이나 유소년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주장하고 있어. 태권도가 지니고 있는 교육적 기능과 장점들을 한 번 잘 생각해봐. 그러면 태권도 수련이 곧 역량교육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거야.
배 사범: 태권도는 교육적 가치와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믿습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역량교육이 무엇인지, 그리고 구체적으로 라이프스킬이 무엇이고 어떻게 연습하고 개발할 수 있는지 아직 감이 오지 않습니다. 혹시 도장을 예로 들어 설명해주실 수 있으세요?
임 교수: 하하하. 배 사범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거야. 벌써 점심시간인데 같이 식사나 하고 가지 그래? 식사하면서 더 이야기 해보자고.
배 사범: 네 알겠습니다. 교수님. 간만에 학생 시절로 돌아가서 공부하는 느낌입니다. 그동안 공부를 너무 안한 것 같습니다. 이 기회에 다시 공부를 해야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점심은 제가 쏘겠습니다. 교수님!
임 교수: 배 사범 고맙다. 마음만 받을게. 혹시 시대가 많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은 느껴? 태권도가 오늘날 세계 무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시대흐름에 발맞춰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한 거란다. 그 속에 부작용도 있겠지만 선두를 지키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선택이지.
확실한 것은 변화에 편승하지 못하는 사범들은 도태되거나 큰 어려움에 봉착할 것이 확실시 되고 있지. 왜냐하면 요즘 학부모들은 어려 종류의 정보들을 너무나도 쉽게 얻을 수 있거든. 아무튼 자세한 이야기는 식사하면서 하자고.